프리뷰/리뷰 > 프리뷰 >

썬! 새로운 시스템을 알아보자!(썬 온라인)

/ 1

5월 8일부터 프리 오픈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썬은 상당히 다른 모습으로 바뀌어 돌아왔다. 새롭게 추가된 필드맵을 비롯하여 서브미션, 퀘스트, 스킬 등 유저들의 구미를 당기는 시스템들로 무장하고 최종 테스트에 몰입하였다. 아직은 수 많은 버그와 렉 등으로 유저들의 원성이 높지만 새롭게 바뀌거나 추가된 시스템들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처음 썬을 시작하거나 지금까지 테스트에 참여했던 유저들은 새로운 시스템들의 추가로 게임을 진행하는 데 상당히 헷갈리거나 어려움에 처할 것이다.

지난 테스트에 없었던 시스템의 추가된 사항이나 변화들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1. 가장 큰 변화 필드맵이 생겼다!!

배틀존 시스템으로 2% 부족한 평가를 받았던 썬의 가장 큰 변화는 필드맵이 생긴 것이다. 각 지역마다 2개의 상당한 크기의 필드맵이 생겼으며. 또한 필드에서 받을 수 있는 퀘스트는 배틀존과 연동되며 이를 통한 보상 또한 짭짤하기 문에 퀘스트를 진행하며 완료하는 재미가 생겼다.

예를들어 필드맵의 몬스터를 사냥하기 힘들다면 마을로 이동해 배틀존을 생성하고, 혼자서 사냥할 수 있다. 퀘스트를 이런 방법으로 진행한다면 레벨업과 앵벌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처음 캐릭터를 생성하면 직업별로 시작하는 마을인 트링겔과 벨트헨에서 자피르호수로 이동할 수 있다.

다만 아쉬운점은 필드맵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배틀존에 등장하는 몬스터들과 외형이 동일하고, 레벨만 다른점이다. 고 레벨이 되기 전까지 새로운 몬스터를 보기 위해선 같은 몬스터만 사냥해야 하는 것이다. 다양한 종류의 몬스터가 추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필드에는 다양한 레벨대의 몬스터들이 등장한다

2. 노력한만큼 대박을 얻는다! 컨퀘스트 시스템

가장 주목할만한 시스템인 컨퀘스트는 자신이 게임을 플레이한 정보가 기록된다. 컨퀘스트는 명성치와 비슷한 성격의 시스템으로 각 지역의 퀘스트나 미션 등을 완료하면서 쌓을 수 있고, 에픽 아이템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시스템이다.

AC(에리어 컨퀘스트) 시스템이란?

‘지역 정벌’이라는 뜻으로 각 지역마다 달성율을 가지고 있어서 달성율에 따른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컨퀘스트의 달성율을 높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종류별로 살펴보면

1. 미션 클리어 -각 지역의 미션을 클리어해야 한다.

2. 특수한 몬스터들을 사냥 -미션맵의 보스급 몬스터를 사냥해야 한다.

3. 특수한 아이템 수집 -드롭율이 낮은 아이템을 수집해야 한다.

4. PVP 포인트를 얻음 -유저와의 PVP 에서 승리하여 포인트를 얻어야 한다.

5. 길드 활동 -길드에 공헌도가 컨퀘스트의 수치가 상승한다.

6. 퀘스트 완료 -각 지역의 퀘스트를 완료해야 한다.

7. 보물지도 수집 -보물지도를 수집하여 컨퀘스트의 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해당 지역의 달성율을 높혀나갈 수 있게 된다.

해당 지역의 달성율이 높아진다는 것은 가이던스에서 활약하는 게이머의 해당지역 기여도가 높다는 것으로 간주되어 그 지역에서의 특별한 혜택이나 특별한 아이템 등 다양하고 유용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해당 지역의 달성율을 100%까지 끌어올리면 ‘마스터’라는 칭호가 주어지며 해당 지역에서 커다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컨퀘스트 해당 지역

야수의 숲 에리어 컨퀘스트

지하수로 에리어 컨퀘스트

얼어붙은 설원 에리어 컨퀘스트

용족의 계곡 에리어 컨퀘스트

 

항목

항목

메인미션 클리어

서브미션 클리어

히든미션 클리어

특정 아이템 수집

경쟁헌팅 30연승 아이템 수집

숨겨진 보물상자 획득

일반 몬스터 퇴치

PVP 관련 포인트

캡틴 무차별 베기

각종 퀘스트 클리어

특수 몬스터 퇴치

히든 보스 퇴치

?* 에리어 컨퀘스트의 달성율을 높이기 위한 요소

 

3. 배틀존의 엄청난 변화!

배틀존이 진화했다. 예전 배틀존은 단순히 헌팅과 미션, 서브미션으로 나누어져 반복되는 지루한 사냥에 치를 떨어야 했지만 이번엔 다르다! 특히 유저와의 경쟁 요소가 도입 되면서 자신이 생성한 방에 다른 유저가 입장하게 되면 PK가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고, 전투에서 승리하면 보상으로 경험치와 썬의 화페인 하임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외에도 PVP를 목적으로 방을 생성할 수 있고, 미션 랭킹 시스템이 도입되어 유저간의 경쟁을 유발한다.

 

미션맵의 특별히 변한 것은 없지만 서브 미션이 대거 추가 되었다. 서브 미션은 메인 미션의 스토리를 알 수 있도록 연결 시켜주는 퀘스트이다. 특히 NPC와 오고가는 대화는 음성으로 들을 수 있어 진행하는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4. 다양해지고 세분화된 스킬들!

지금까지 썬의 캐릭터들은 기본 능력치에 스탯을 투자하는 것이 대세였다. 왜냐하면 스킬에 투자해야 하는 스탯의 수치가 높았고, 기본 능력치에 스탯을 투자하는 만큼의 결과를 얻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테스트에선 다양한 스킬들이 추가 되었다.

또한 다음 레벨 스킬의 상세한 설명과 스킬 대미지를 알 수 있어 편리해졌다. 이제는 스탯형과 기본형 캐릭터로 분류되어 다양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졌다.

그만큼...머리는 아플듯하다...

 

5. 풍성해진 퀘스트!

각 지역별 퀘스트와 서브미션이 대거 추가 되었다. 퀘스트의 시스템을 표로 살펴보자.

 

종류

설명

시스템 퀘스트

기본적인 시스템을 익힐 수 있는 퀘스트입니다. (튜토리얼 퀘스트)

캐릭터 퀘스트

각 캐릭터의 특성과 그들의 배경을 알아 갈 수 있는 퀘스트입니다.

월드 퀘스트

마을과 맵에 얽힌 이야기들을 알 수 있는 퀘스트입니다.

일반 퀘스트

SUN의 세계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들로 이루어진 퀘스트입니다.

미션 퀘스트

미션의 배경을 알아 가며 서브 & 메인 내에서 목표를 완수하는 퀘스트입니다.

히스토리 퀘스트

SUN의 숨겨진 과거와 역사에 대한 퀘스트입니다.

길드 퀘스트

길드원들이 함께 진행해야 하는 퀘스트입니다.

길드의 승급 등의 목적을 위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퀘스트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새로운 시스템

흔히 FPS 게임에서 많이 사용하는 음성 채팅 시스템이 생겼다. 채팅 시스템의 도입은 빠른 전투가 진행되고, 반복되는 사냥이 지루해질 수 있는 요소들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시스템이다. 다만 음성 시스템 최대의 단점인 욕설이나 비매너적인 행동을 규제할 수 있는 방법이 어렵다는 것이다. 아직은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지만 이런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아이템을 착용하는 기본 능력치가 클래스에 맞게 변화되었다. 기존엔 어떤 클래스를 막론 하고 갑옷을 착용하기 위해선 어떤 직업이던지 힘 스탯을 올려야 했지만 각 직업의 특성과 맞도록 변하여 이제는 유용하게 스탯을 투자할 수 있다.

마치며...

지금까지 주목할만한 시스템의 변화와 새롭게 변경된 사항을 알아 보았다. 그 중에서도 컨퀘스트는 유저들과의 경쟁을 통하여 에픽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이런 부분은 유저들의 수집 욕구를 증폭시키는 아주 매력적인 시스템으로 보인다.

아직은 직업별 벨런싱의 조절도 필요하지만 예전의 썬과는 많이 달라진 것을 알 수 있다.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 진화하는 썬을 기대해보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웹젠
게임소개
썬은 MMORPG와 콘솔 RPG의 장점을 결합한 '세미 MMORPG'다. 플레이어는 마을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공유하여 게임 내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다양한 경제 활동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독특한 형태의 배...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