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적진에 잠입해 상대의 시스템을 마비시킨다!(스타크래프트 : 고스트)

/ 1

스타크래프트 고스트란?
스타크래프트 고스트란 PC용 실시간전략시뮬레이션(RTS) 게임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최신작으로 이번엔 RTS 방식이 아닌 잠입액션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같은 큰 변화가 있게 된 데에는 발매기종이 PC에서 비디오게임기(PS2, 게임큐브, X박스)로 바뀐 점이 크게 기인한다. 전세계적으로 비디오게임시장이 커져 나감에 따라 스타크래프트의 발매사도 새로운 시장으로 게임을 발매하려 하고 있었고 그에 따라 비디오게임기로의 발매를 결정하게 된 것. 물론 예전에 스타크래프트 1의 경우 닌텐도 64로 발매한 바 있지만 당시에 비디오게이머들이 사용하는 컨트롤러와는 맞지 않은 방법인지라 발매된 사실조차 알지 못하는 게이머들이 대부분이었다. 이에 이번에 발매하는 게임은 완전히 비디오게임에 맞게 제작할 것을 발표, 이후 PC로의 컨버전은 없다고 공식 선언함으로써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겉은 스타크래프트지만 속은 완전히 다른 작품
물론 게임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종류는 기존의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와 비슷하다. 히드라, 럴커, 질럿, 드래군 등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간판 캐릭터는 물론, 새로운 탈 것, 무기들도 다수 등장한다. 게이머는 고스트 ‘노바’의 입장에서 게임을 진행하는데 이는 기존 작품들이 절대자(혹은 명령 통수권자)의 입장에서 등장하는 아군의 모든 캐릭터를 조종했던 것과는 많이 다르다. 또한 등장하는 캐릭터 하나하나의 비중이 더욱 높아져 히드라, 질럿 한 마리를 공략하는 데에도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별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SCV라고 얕볼만한 상대가 아니다
스타크래프트에서 SCV는 그야말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유니트로 자원의 채취는 물론 새로운 건물의 생성 및 파괴, 새로운 지역의 정찰이나 밀려드는 적들을 온 몸으로 막기 위해서도 사용된 바 있다. 그 외의 용도도 무수히 많겠는데, 그런 캐릭터이니 만큼 이번 작품에서도 그 다용성을 자랑한다. 가장 두려운 것이 정찰자로서 등장하는 것. SCV 한 마리는 무섭지 않으나 수가 늘어날 경우에는 당할 수가 없을 정도니... 게임의 형식이 잠입 액션의 형태를 띄기에 적을 쓰러뜨리는 것보다는 피해서 숨어 드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한다. 어느 한 곳에 그 존재가 밝혀지면 사방에서 적들이 쏟아져 나오는 것 등은 이미 ‘메탈 기어 솔리드’ 등의 시리즈에서 본 것과 같다.

3D로 표현된 공간감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게임은 하나의 인물을 배경으로 스토리가 진행된다. 따라서 그 인물을 중심으로 던전이 탐색돼 가는데 이 게임은 던전이 3D로 구성되어 있어 보다 쉽게 입체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주인공이 주변의 지형지물을 바라봄에 있어서도 카메라 각도를 조절한다든지의 행동을 할 수 있다. 카메라 각도를 조절해서 주변 지형을 살피면 기존의 시각으로는 볼 수 없었던 숨겨진 길을 발견한다거나 정찰을 하고 있는 적들을 발견, 혹은 함정들을 발견해 미리 그것을 피할 수도 있다. 한편 주인공 노바는 자신이 지니고 있는 잠입기술을 십분 활용, 아슬아슬한 절벽을 벽에 붙어 이동한다거나 줄 하나에 의지해 장소를 이동, 벽을 타고 올라가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잠입액션게임에 있어 극적인 스릴을 만끽하게 함으로 게임의 재미를 더해준다는 점이 특징이다.

방대한 스타크래프트 에피소드를 게임 속에 활용
이 게임은 기존 시리즈에서 소개하고 있는 스토리를 제외하고라도 새로운 스토리를 활용해 게임의 재미를 더욱 높여줄 예정이다. 이러한 스토리를 통해 기존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했던 캐릭터들의 상관관계를 알 수 있다든가 어떤 캐릭터가 얼마만한 카리스마를 지니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흥미로운데... 테란, 저그, 프로토스를 상대로 펼치는 전략 역시 시리즈에서 활용했던 것과 유사하게 다양한 방법이 요구된다. 또한 이 게임에는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서 등장한 거대 병기들도 다수 등장하는데 땅에는 장거리 공격의 홍일점인 시즈 탱크가, 하늘에는 육해공을 모두 압도하는 거대 기체 배틀크루저가 등장하는 등 이들간의 펼쳐지는 화려한 이벤트씬도 더욱 주목할만 하다.

그 밖에 스타크래프트에 관해서 알아보자
현재 블리자드 홈페이지에는 스타크래프트와 관련한 다양한 질문들이 올라오고 있다. 이 중 자주 올라오는 질문에 대한 답변만 하자면 다음과 같다. 우선 이 게임은 ‘스타크래프트 2’가 아닌 완전히 새로운 형식의 게임이란 점. ‘스타크래프트 2’에 대해 개발여부나 발매시기에 대한 정보는 공개된 바 없지만 발매된다면 PC로 그 명맥을 이어나간다는 것이다. 또한 이 게임의 제작은 블리자드와 니힐리스틱이 공동 개발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고. 게임의 주요 수요층은 10대의 게이머들이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앞으로 특별한 발표가 있지 않은 한 비디오게임기로의 게임 발매를 계속할 것이라는 것 등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비디오
장르
TPS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스타크래프트: 고스트'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스타크래프트'의 설정을 기반으로 개발되는 TPS 게임이다. 게임은 맵에 놓인 중립거점 5개를 모두 점령한 뒤 상대편의 본진을 부수면 이기는 간단명료한 규칙...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