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이구동성

[이구동성] 송재경, 원작초월과 훼손의 경계에서 문명을 외치다

/ 1


메카만평



[관련기사]

엑스엘게임즈가 ‘문명 온라인’ 을 개발하고 있다고 공식 발표한 지 10개월이 지났습니다. ‘문명’ 의 온라인화가 진행 중이라는 사실이 최초 보도된 지는 벌써 2년이 넘었고요. 그리고 드디어, 지난 7일 ‘문명 온라인’ 의 트레일러 영상과 게임 상세 정보가 최초로 공개되었습니다.

일단 ‘문명 온라인’ 은 원작 ‘문명’ 과 닮았지만, 전혀 다른 게임입니다. 기본적으로 인류 문명의 발전을 축약해 놓은 게임성이나 타 문명과의 다양한 교류 등 ‘문명’ 시리즈의 핵심 요소는 모두 계승하고 있습니다. 제작 시스템 등 일부분은 오히려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이밖에 군사나 문화, 과학 측면에서 정점에 달한 문명이 승리하는 등의 승리 조건도 그대로입니다.

그러나 개발 발표 당시 밝혔던 대로 ‘문명 온라인’ 은 턴제 시뮬레이션이 아닌 실시간 MMORPG 장르를 택했습니다. 원작을 상징하던 ‘한 턴만 더(One More Turn!)’ 라는 말을 버린 것인데요, 사실 이것만으로 완벽히 다른 게임이 되었습니다.

장르의 변화에 따라 게임 내용적인 측면도 상당히 바뀌었습니다. 원작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자신만의 문명을 키워나가는 것에서 벗어나, 특정 문명에 소속된 한 명의 캐릭터를 조종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는 점입니다. 그 외에 일반적인 MMORPG와 달리 세션제를 선택하여, 무려 ‘엔딩’ 이 있는 온라인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 점도 독특합니다.

▲ 최초로 공개된 문명 온라인 공식 트레일러 영상

이처럼 ‘문명 온라인’ 은 원작은 물론 기존 MMORPG와도 여러모로 궤를 달리하는 게임입니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모습의 MMORPG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말이죠. 그래서인지, ‘문명 온라인’ 을 처음 본 게임메카 유저들도 많은 기대감을 비췄습니다.

게임메카 ID 퍼머겅 님은 “문명의 매력은 인류의 성장인데, MMORPG에서 문명의 성장을 다룬다는 것은 이제껏 거의 없던 시도이기도 하고... 암튼 난 기대 중”, ID 한물간소년 님은 "생각만 해도 설렌다. 국가 단위로 게임에서 활동하는 게 아니라 그 구성원이 돼서 활동하게 되는 건가. 제발 잘 나왔으면 좋겠다." 라며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ID 다니엘포터 님은 "엔딩 있는 MMO라니 나온 말대로 잘만 구현되면 최고일 것 같아요. 나온 말대로 안 되니까 문제지만; 그래도 특징이 너무 좋네요! 완전 기대하겠슴다!" 라며 세션제 MMORPG의 등장을 반겼습니다.

한편, ‘문명 온라인’ 에 대해 우려의 반응을 보이는 유저들도 있었습니다. ID 이멜인증 님은 “문명 IP도 좋고 개발도 좋고 다 좋은데 ‘아키에이지’ 운영이 자꾸 떠올라요. 이번엔 제대로 운영하길”, ID 에리어르 님은 “정말 어떻게 운영을 할 지가 최대 관건이 될 것 같네요” 라는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위에 언급한 글 외에도 대다수의 비판 의견이 운영에 대한 걱정이었습니다. 전작 ‘아키에이지’ 가 테스트와 정식서비스 도중 운영 문제로 몇 차례 이목을 모은 적이 있는데요, 이에 대한 반발로 보입니다. 그러나 운영 외 게임 내용 부분에 불만을 제기하는 유저는 거의 보이지 않아, 게임성에 대한 부분은 신뢰를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국내 서비스만 계획에 두고 제작 중이라는 ‘문명 온라인’ 은 현재 약 60% 정도 완성 단계라고 합니다. 아마 빠르면 내년, 혹은 내후년쯤 첫 테스트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네요. 송재경의 엑스엘게임즈가 만드는 세 번째 작품이자 ‘문명’ 시리즈 사상 최초의 온라인게임 ‘문명 온라인’ 이 단순한 괴작으로 남을지, 혹은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또 하나의 악마의 게임이 될지.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주목됩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문명 온라인 2015. 12. 02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엑스엘게임즈
게임소개
'문명 온라인'은 PC게임 '시드마이어의 문명' 시리즈를 온라인 버전으로 개발한 게임이다. 원작과 달리 실시간 MMORPG 장르를 채택한 '문명 온라인'에서 플레이어는 한 명의 시민이 되어 다른 플레이어와 상호작...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