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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맥스의 최강 비밀병기 `테일즈위버` 이벤트 시스템 완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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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으로 함께 즐기는 시나리오

 

테일즈위버는 타 온라인 게임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특징으로는 온라인 환경에서 시나리오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테일즈위버의 이벤트 시스템은 다른 온라인 게임에서 구현하고 있는 퀘스트 시스템의 그것과는 달리 기존의 싱글 플레이 롤플레잉 게임에서나 볼 수 있었던 스타일의 이벤트 연출을 보여주고 있는데, 기존의 온라인 게임들에서 퀘스트 진행 여부가 게임 진행에 큰 작용을 하지 않았던 것과는 달리, 테일즈위버에서는 실제로 게임 내에서 이벤트의 진행 여부와 그 진행 결과가 실제 게임 플레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  팀모드는 이벤트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다른 유저와 팀을 맺어야만 플레이가 가능하다.

 

듀얼 세퍼레이트(Dual Separate) 이벤트 시스템

 

테일즈위버는 기존의 온라인 게임에서 구현하지 못했던 새로운 형태의 이벤트 시스템을 도입했다. 온라인 상태에서 여러 플레이어들이 각자 자유롭게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플레이어들이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의 패키지 게임보다도 훨씬 더 몰입도 있는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온라인 게임에서도 퀘스트 시스템 등을 사용하여 스토리를 가미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싱글 플레이용 롤플레잉 게임의 느낌을 살린 시나리오 플레이를 보여주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특히 싱글 플레이 롤플레잉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캐릭터에 대한 감정 이입과 상황에 대한 연출 등을 통한 몰입도 뛰어난 이벤트 진행은 기존 온라인 게임들의 특별한 캐릭터성이 부여되어 있지 않은 캐릭터와 온라인이라는 상황적 제한, 그리고 퀘스트 시스템으로는 구현하는데 한계가 존재했다.

그러나 테일즈위버는 유저가 캐릭터를 생성하는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과는 달리 이벤트에 높은 비중을 두기 위해서 이미 고유의 성격과 배경이 설정되어 있는 캐릭터들을 주인공으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세계관과 시스템의 연동을 통해 상황적 제한을 극복하고 기존의 싱글 플레이 게임의 형식과 유사한 스타일로 이벤트를 연출함으로써 기존의 온라인 게임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대화창에  캐릭터 일러스트가 등장하는 온라인 게임은 아마도 세계 최초가 아닐까?

 

테일즈위버의 이벤트 시스템이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게임 진행 상황에 따라서 자동으로 일반 게임이 진행되는 공간과 이벤트가 진행되는 공간을 분리, 전환시켜준다는 것이다. 실제 이벤트를 진행할 때에 다른 유저들이 존재하는 게임 세계와 독립된 상황에서 외부의 간섭 없이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미리 연출된 이벤트들을 자연스럽게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게임 진행 도중 이벤트가 발동되면 이벤트에 참여하는 유저와 참여하지 않는 유저의 상태가 달라지게 되는데, 이벤트에 참여하는 유저의 경우 이벤트가 시작되면 화면이 와이드 상태로 변하면서 이벤트 진행에 관련이 없는 다른 유저의 캐릭터들이 사라지고 이벤트의 진행에 필요한 캐릭터들이 대신 등장하여, 이벤트와 관련 없는 타 유저의 방해나 간섭 없이 NPC와 상호작용하며 자연스러운 이벤트 진행이 가능해진다.

또한, 이렇게 외부와 차단된 상태에서 특정 유저가 이벤트를 진행하는 동안 이벤트에 참여하지 않는 유저들에게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유저의 캐릭터를 반투명으로 처리하는 동시에 캐릭터의 머리 위에 해당 유저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이벤트 상황 아이콘을 보여줌으로써, 현재 그 유저가 게임 세계와 분리되어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게 된다.

특히 이러한 이벤트들은 특정 지역에 들어갈 때에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조건과 상황에 따라 발생하게 되어 있어 특정 이벤트를 진행하는 도중에 이벤트의 영향으로 다른 이벤트가 발생하거나, 전투 중에 조건이 성립하는 경우 전투가 진행되는 와중에 이벤트가 발생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이벤트를 플레이할 수 있다.

▲ 캐릭터에 따라서 대화창에 캐릭터 일러스트가 변한다.

 

Solo Mode & Team Mode

 

테일즈위버의 이벤트는 이벤트에 참여하는 인원에 따라서 크게 다른 유저와 함께 이벤트를 진행하는 Team 모드와 혼자 이벤트를 진행하는 Solo 모드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이벤트 모드는 게임 진행에 있어 스토리의 진행과 상호작용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서, Solo 모드로 플레이하는 이벤트의 경우 이벤트 발생 조건만 만족하면 혼자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지만, Team 모드의 경우 이벤트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다른 유저와 이벤트 팀을 맺어야만 플레이가 가능하며, 후반부로 갈수록 팀으로 플레이하지 않으면 클리어할 수 없는 이벤트의 비중이 높아지게 되어 혼자 게임을 진행하기 보다는 함께 게임을 진행해야 쉽게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게 된다.

또한 자신의 선택과 진행이 자기 자신에게만 영향을 주는 Solo 모드와는 달리 Team 모드로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에는 하나의 이벤트에서 여러 유저가 각자 자신의 역할을 맡아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며, 이때 자신이 고르는 선택지의 결과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캐릭터들의 선택이나 게임 진행에도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Team 모드로 진행하는 이벤트에서 유저간의 상호 작용이 발생하는 것은 크게 2가지 형태가 존재하는데, 하나는 자신이 고른 선택지가 이벤트의 내용과 다른 캐릭터들의 선택지 자체에 변화를 주는 방식이며, 또 하나는 동일한 질문에 대해 이벤트에 참여한 유저들이 어떤 선택을 하는가에 따라서 그 종합적인 결과가 달라지는 방식으로,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유저들은 자신의 선택뿐만 아니라 다른 유저의 선택 결과에도 큰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지금까지 어떤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에서도 시도하지 못했던 것으로써, 게임 진행에서 자신의 선택만이 게임에 영향을 미쳤던 기존의 게임들과는 달리, 테일즈위버에서는 함께 게임을 진행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게임을 진행하는가에 따라서도 게임의 진행양상이 확연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혼자 하는 게임이 아닌, 함께 하는 게임으로써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  PK지역에서는 단순 PK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PK이벤트나 랭킹도 지원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벤트 코디네이션 시스템 - 스스로 꾸미는 이벤트

 

이벤트 코디네이션 시스템은 듀얼 세퍼레이트 이벤트 시스템과 함께 최초로 시도되는 테일즈위버만의 독특한 이벤트 시스템이다.

이벤트 코디네이션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시스템은 이벤트 진행시에 이벤트의 진행 모습을 유저가 원하는 형태로 꾸밀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 시스템을 사용해 이벤트 진행 도중에 유저가 선택한 이모티콘을 이용한 캐릭터의 감정 표현, 그리고 이벤트 진행 중 등장하는 대사창에 출력되는 대화 메시지의 직접 입력/수정 등이 가능하다.

이러한 이벤트 꾸미기는 자신에게만 국한되어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같이 이벤트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자신이 꾸민 이벤트의 모습이 그대로 보여지므로, 단순히 혼자 조작하며 보는 이벤트가 아니라 함께 조작하며 다른 유저와 함께 보다 멋지게 만들어가는 이벤트를 플레이할 수 있게 된다.

▲  다른 플레이어와의 연계는 전투에서의 필수 요소이다.

 

세계관과 연계되어 있는 이벤트 시스템

 

테일즈위버의 이벤트 시스템은 이벤트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벤트 진행시의 상황과 시나리오, 세계관 설정등이 모두 연계되어 있다.

게임 진행 도중 이벤트가 시작될 때 다른 유저들의 모습이 사라지는 것이나 이벤트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것은 단순히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한 시스템적인 연출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이러한 모습들은 단순한 시스템 연출이 아니라 실제 테일즈위버의 배경 스토리와 세계관 설정에서 언급하고 있는 인페이즈 페노메논으로 인한 현상의 일환으로 설명할 수 있다. 루핑 시나리오 시스템이나 에피소드 시스템을 비롯한 이벤트 관련 시스템과 테일즈위버의 고유한 전투 시스템인 환경 마나 시스템과 시엔 시스템, 게슈탈트 시스템 등도 역시 이러한 게임의 설정을 기반으로 구현된 시스템들이다.

이렇듯 테일즈위버의 모든 게임 시스템은 스토리를 기반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게임의 컨셉과 맞물려있는 시스템적인 의문점들은 실제 게임의 스토리를 진행해감에 따라서 하나씩 풀려나가게 될 것이다.

그림으로 살펴보는 이벤트 시스템

▲ 이벤트가 시작되기 전에 화면

▲ 이벤트가 시작되면 이벤트에 참여하는 사람의 시점에서는 다른 유저들의 모습이 사라져 간다.

▲ 이벤트를 진행하는 유저의 시점. 다른 유저들의 모습이 사라지고 나야트레이가 등장했다.

▲ 이벤트에 참여하지 않는 유저들에겐 이벤트에 참여하는 유저의 캐릭터에 이벤트 진행중이라는 아이콘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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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소프트맥스
게임소개
'테일즈위버'는 판타지 소설 '룬의 아이들'과 온라인 커뮤니티 '포리프'의 세계관을 채용한 MMORPG다. '드라마틱 온라인 액션 RPG'라는 장르명을 내세운 '테일즈위버'는 '함께 즐기는 감동적인 시나리오'와 ...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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