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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해 e스포츠를 나무에 비유하면 ‘결실의 해’였다. ‘리그 오브 레전드’ 하나가 독보적이던 나무에 새로운 열매 ‘오버워치’,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가 꽃을 피우려 한다. ‘스타크래프트’가 시들고 ‘리그 오브 레전드’ 하나로 버티던 앙상한 가지가 눈에 뜨이게 풍성해진 시기였다
    2017.12.28 17:00
  • 올해 온라인이 ‘배틀그라운드’에 힘입어 기사회생에 성공했다면, 모바일은 장르적인 외연을 넓혀 다시금 격차를 벌렸다. 근 몇 년간 수집형 RPG가 범람하다시피 하며 시장이 정체됐으나 모바일 환경에 맞춘 MMORPG를 통해 또 한 단계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처럼 새로운 조류를 형성한 선두주자는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이었다. 언리얼 엔진 4를 활용한 고품질 그래픽과 수많은 유저가 함께 활동하는 오픈필드 플레이를 앞세운 ‘리니지2 레볼루션’은 론칭 첫 달 2,060억 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려 업계를 뒤흔들었다
    2017.12.27 15:20
  • 지난 몇 해간 모바일에 밀려온 온라인의 반격이 올해 빛을 발했다. 그간 온라인은 신작 가뭄에, 시장 주도권마저 모바일에 내주며 선두자리를 빼앗겼다. 하지만 침체된 분위기 속에서도 온라인은 진격을 포기하지 않았다. 묵묵히 출격을 준비해온 신흥주자가 있었고, 올해는 그간 노력이 비로소 빛을 발하는 시기였다
    2017.12.26 17:08
  • 올해 게임업계는 다이나믹했다. 단시간에 글로벌 열풍을 일으킨 ‘배틀그라운드’의 부상과 등장과 함께 모바일을 점령해버린 ‘리니지’ 형제들의 돌풍이 거셌다. 해외에서도 Wii U로 참패를 면치 못한 닌텐도가 신형 콘솔 ‘스위치’를 앞세워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다. 이처럼 주요 플랫폼을 움켜잡은 강자들의 등장이 뚜렷했던 한 해였다
    2017.12.22 18:58
  • 자유도 높은 게임을 꼽을 때 꼭 빠지지 않는 시리즈가 하나 있다. 바로 오늘날 베데스다를 있게 한 대표작 '엘더 스크롤' 시리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세계관 측면에서 '엘더 스크롤'은 자유와 꽤 거리가 있는 내용이다. 게임 시스템의 자유도에 묻힌 나머지 상대적으로 잘 조명되지는 않지만, 사실 '엘더 스크롤' 세계관을 관통하는 주제는 예언과 운명이다. 세상사를 바꿀 중대한 사건에 대한 예언이 있고, 이를 실행할 영웅이 나타나 정해진 운명을 이루는 것이 이 시리즈의 주된 내용이다
    2017.12.21 20:16
  • 진정한 명작 게임이라면, 그 캐릭터까지 수집하고 싶어지는 것이 인지상정! 게임메카는 최근 유저들 사이에서 화제인 신상 피규어를 소개하는 '피규어메카'를 신설했습니다. 게임 피규어가 있는 곳엔 어디든 달려가는 남자, Hawe가 전해드리는 피규어의 세계. 이번 작품은 올해 최고의 게임으로 꼽히는 '젤다의 전설' 입니다
    2017.12.21 16:53
  • 다사다난한 게임업계의 한 해가 또 저물어간다. 올해는 특히나 연초부터 모바일 MMORPG와 AR게임의 각축이 벌어지고 정권 교체와 맞물린 여러 국정감사, 근로감독 등으로 이슈가 끊이지 않았다. 콘솔시장에서는 닌텐도 스위치가 그간 우려를 불식시키며 화려하게 데뷔, 거치기와 휴대용이 하나되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오늘날 이런 소식이 가장 먼저 퍼지는 곳은 기성 매체도, 인터넷 신문도 아닌 SNS다.
    2017.12.21 09:53
  • 드디어 많은 분들이 기다려온, 가상현실에서 즐기는 오픈월드 ‘폴아웃 4 VR’이 출시됐습니다. 앞서 PC 및 콘솔로 출시돼 200여개가 넘는 상을 받은 대작이죠. 걸어 다니기가 힘들 정도로 방대한 세계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자유로운 선택을 하며 살아가는, 어찌 보면 가장 가상현실다운 콘텐츠라 하겠습니다
    2017.12.15 15:27
  • 지난 1일,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던 ‘닌텐도 스위치’가 국내 발매됐습니다. 다른 곳보다 늦어서 그런지 쌓인 기다림만큼 출시 후 국내 반응도 컸는데요. 발매 당일 게임 매장이 몰려있는 용산과 국제전자센터에는 긴 줄이 형성되기도 했습니다. 닌텐도 공식 발표로 전세계 '스위치' 판매량은 1,000만 대를 넘었습니다. 사실 이런 인기는 기기 자체 매력 보다도, 탄탄한 게임 라인업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2017.12.15 14:36
  • 판타지와 SF가 버무려진 거대한 세계관이자 미니어처 게임 ‘워해머’ 시리즈. 지난 1부에서는 그 정수에 푹 취하고자 영국 노팅엄에 위치한 게임즈워크샵 본사로 향한 여정을 그렸다. 귀국 일정 상 적어도 오후 4시까지는 런던에 돌아와야 했기에, 1분이라도 더 전시관을 둘러보고자 이른 아침 기차에 몸을 실었다
    2017.12.11 23:39
  • “FOR THE EMPROR!” 로마 군단마냥 화려하고 육중한 파워아머를 걸치고 체인소드로 인류의 적을 갈아버리는 장대한 무골. 미니어처에 관심이 없더라도 ‘스페이스 마린’의 명성은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단순무식의 극치를 달리는 포자생물 ‘오크’, 음험하고 기괴한 우주 언데드 ‘네크론’, 대의를 추구하는 기계문명 ‘타우’까지 ‘워해머 40K’는 방대하고 매력적인 이야기로 가득하다
    2017.12.11 23:39
  • 지난 11월 24일 국내에도 출시된 ‘아이폰 X’는 여러 이유에서 주목을 받았다. ‘아이폰 8’과 함께 출시된 최신형 애플 스마트폰이라는 점 외에도, 소위 말하는 ‘M자 탈모’ 폰으로도 유명하다. 이런 디자인이 들어간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안면 인식’ 때문이다. 기존 제품의 지문 인식을 없애고, 안면 인식을 택한 것이다
    2017.12.08 15:31
  • '폴아웃' 세계관에는 조금 묘한 구석이 있다. 사실 이 게임은 다른 포스트 아포칼립스 장르와 달리, 방사능 오염이 조금 황당하게 묘사되는 면이 있다. '폴아웃' 세계관의 방사능 문제는 핵전쟁으로 처음 시작된 것이 아니다. 물론 핵전쟁 후 낙진으로 오염된 것도 있지만, 실은 전쟁 훨씬 전부터 방사능을 온갖 곳에 써대고 있었다는 설정이다. 사용방법만 해도 조미료, 자동차 연료 등 다양하며, 아예 방사능 놀이동산까지 존재할 정도다. 이러한 방사능 애호는 전쟁 후에도 계속되서 인간을 방사능에 적응하게 강제 진화시키는 프로젝트가 진행되거나, 방사능을 신의 축복으로 숭배하는 신앙이 생기기도 한다
    2017.12.07 23:03
  • 아케이드 리듬게임 18년 경력의 하드코어 게이머. 맛집과 게임, 여행전문 종합 블로그 '류토피아'를 11년간 운영 중인 Ryunan이 대한민국 아케이드게임장 성지순례를 시작했다. 이번 목적지는 부산의 신흥 성지 경성대 '게임 디'다! 당신이 알고 있는, 혹은 전혀 몰랐던 아케이드 게임의 세계로 Let's GO
    2017.12.05 17:01
  • 펍지가 개발한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흥행을 기점으로 ‘배틀로얄’ 장르가 많은 이들의 주목 받고 있습니다. 비록 게임 자체는 뛰어난 그래픽은 아니지만, 단 한 명만 남을 때까지 싸운다는 게임성으로 게이머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죠. 이런 전후무후한 인기 때문에 ‘배틀로얄’ 장르의 시작을 ‘플레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는데요
    2017.11.30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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