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벤치마크

GTX660 Ti SLI vs. GTX680 OC, 승자는?

/ 3
제목 없음

 

며칠전, GTX 660 Ti 리뷰를 통해서, 이 제품이 가진 탁월한 성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670 에 근접한 3D 퍼포먼스를 뿜어내면서도 절제된 소비전력이 인상 깊었는데요, 만약 이 괴물같은 녀석이 친구를 만나 손에 손잡고 협동해서 덤빈다면 어떻게 될까요?

 

단일 그래픽카드만으로도 670 을 위협할 수 있는데, SLI 로 묶인다면, 670 은 물론 680 의 위치도 안전을 보장받긴 어려울거라는 생각을 해보지만,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시듯,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 병렬 구성기술인 SLI 는 경쟁사라 할 수 있는 AMD 의 크로스파이어 보다 효율은 좀 떨어지는 편이죠.

 

따라서, 660 Ti 두개를 묶어서, 680 과 직접 비교를 해보려 합니다. 하는김에 크로스파이어도 경쟁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AMD 그래픽카드는 보유하고 있는것이 제한적이고, 성능수준으로 볼때도 등급이 맞지 않아 제외되었습니다.

 

자~ 그럼 GTX 660 Ti SLI vs GTX 680 시작해볼까요?

 

 

1. 660 Ti 와 680 의 스펙

 

이미 660 Ti 단독 리뷰때 스펙을 다뤘습니다만, 글의 진행상 한번 더 점검하는 차원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660 Ti 와 680 간의 가장 큰 차이라면, CUDA 프로세서의 수와 메모리 인터페이스에 의한 대역폭 차이 정도가 되겠습니다. (물론 소비전력, 가격등 부수적으로도 차이가 존재하는 부분이 있지만...)

 

스펙만 놓고 볼때, 660 Ti 가 2개라면, 굉장히 놀라운 퍼포먼스가 나와야 정상이지만, 아까도 언급했듯, 엔비디아의 SLI 는 직렬이 아닌, 병렬구성으로 효율이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1+1=2 라는 지극히 단순한 공식이 성립되지 않을때가 많으니까요.

 

모든 하이엔드가 그렇듯, 항상 최고라는건 바로 그 아래 등급보다 아주 조금 뛰어난 정도랄까요?

 

파워서플라이만 보아도 80+ 스탠다드나 브론즈는 저렴합니다. 그러나 실버는 좀 더 비싸고, 골드는 그보다 더욱 비쌉니다. 플래티넘은 말할것도 없지요. 이들의 효율차이는 고작 2% 정도 밖에되지 않습니다. 다만 성능이 극점에 다가가면 가가갈수록 만만하던 2% 가 어려운 2% 가 되고, 불가능한 2% 가 되기도 합니다.

 

이런 형태의 어려움이 모든 하드웨어에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하이엔드 제품은 그 1% 의 가치가 꼭 필요한 사람들이 비싼돈을 지불하고도 써야만하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물론 모든 하이엔드 유저들이 1% 가치 때문에 쓰는건 아닐수도 있습니다. 돈이 많으면, 그냥 쓰게 되는것이기도 하더라고요.)

 

 

2. 엔비디아의 SLI

 

SLI 는 2개의 그래픽카드를 묶어 단일 그래픽카드만 사용할때보다 더 높은 퍼포먼스를 내기 위한 엔비디아의 병렬 그래픽카드 구성기술 입니다.

 

▲ 엔비디아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SLI 구성 사진 예제

 

엔비디아가 제안하는 SLI 기술은 먼저, SLI 인증된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며, (따라서 모든 엔비디아 그래픽카드가 SLI 를 지원하는것은 아닙니다) SLI 인증 파워서플라이와 케이스가 필요합니다.

 

여기까지는 엔비디아 이야기고, 보통은 SLI 지원되는 마더보드에, SLI 연결이 가능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2개가 있으면 가능합니다. (파워서플라이야 인증된 제품을 사용하면 좋겠지만, 인증받지 않은 제품을 쓴다고 해서 동작을 하지 않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파워서플라이의 정격 출력용량이 부족해서 안되는 경우가 있으면 모를까, 용량이 넉넉하고, 정확한 출력이 가능한 파워서플라이라면, 동작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는 말할것도 없고요..)

 

SLI 구성을 원활하게 돌리기 위해서는, 물론 그래픽카드가 어떤 제품이냐에 따라 달라지긴 하겠습니다만, 오버클럭되지 않은 일반 쿼드코어 시스템에 660 Ti 정도의 그래픽카드 2개를 SLI 구성한다면, 500 ~ 700 와트 정도면, 무난하리라 생각됩니다.

 

660 Ti 1개가 최대전력 150 와트를 소모한다고 스펙에 나와 있는데, 2개면 그래픽카드쪽에서만 300 와트를 소비하는것이 아니냐고 물어보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절대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SLI 가 직렬연결이라면, 그럴듯하지만, 병렬적 구성이므로, 평균성능이 딱 2배까지 향상되지 않는만큼, 요구되는 소모전력도 2배가 되지는 않습니다. (뭐 제대로 SLI 와 피직스를 지원하는 게임이 있다면, 보다 높은 성능향상을 보이게되고, 소비전력도 증하겠으나, 역시나 크게 문제가 될만한 부분은 아니라는 판단입니다.)

 

PSU 를 500 와트에서 700 와트까지 한정한것은, 500 와트는 구동이 가능한 최소한의 용량, 700 와트의 경우라면, 오버클럭되지 않은 일반적인 쿼드코어 시스템에서 660 Ti 를 SLI 구성했을때 소모되는 평균 전력량을 감안하여, 가장 효율이 좋은 형태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용량대가 700 와트 파워서플라이라는 판단이 섰기 때문입니다.

 

▲ 엔비디아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SLI 관련 그래프 자료

 

앞서 설명드린, SLI 효율 어쩌구를 생각해보면, 위의 그래프는 상당히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셈인데, 이것은 SLI 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SLI 지원 게임이 적은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우리눈에 보이는 모든 게임이 SLI 를 완벽하게 지원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엔비디아 홈페이지에는 상당히 많은수의 게임리스트가 있지만, 현실은 주목받는 게임 몇개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그 주목받는 게임들중에 일부는 SLI 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위 그래프에서 사용된 샘플은 GTS 250 그래픽카드 입니다. 한때 전국적으로 국민 PC방 그래픽카드라 불릴만큼, 많이 팔린 제품이 아닐까 생각되는데, (GTS 250 이 당시엔 가성비 괜찮았죠) SLI 는 고사양의 그래픽카드 보다는, 낮은 클래스의 제품들끼리 묶였을때가 더욱 효율이 좋습니다. (적어도 6세대 이전까지는 그랬지요.)

 

아마도 이러한 긍정적 조건들이 모여서 결과가 좋은쪽으로 극대화 된것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SLI 는 제대로만 지원되는 게임을 만나면, 물만난 고기마냥, 괴력을 보여주는것은 맞습니다.

 

 

3. GTX 660 Ti SLI vs GTX 680 선수소개

 

레퍼런스 660 과 680 의 선수로, ASUS 사의 그래픽카드가 사용되었습니다.

 

▲ 아수스 ENGTX 660 Ti D5 2GB DCII

 

▲ 아수스 ENGTX680 TOP D5 2GB DCII

 

* 본래 레퍼런스 역활을 담당해야할 녀석인데, 벤치를 진행할때, 깜빡하고, 클럭 조절을 하지 못한채, TOP 버전 클럭 그대로 테스트가 진행되었음을 나중에 알았습니다. 따라서, 비교군이였던 GTX680 데이터는 레퍼런스 클럭이 아닌, OC 버전의 데이터임을 말씀드리며, 양해부탁드립니다.

 

▲ 테스트에 사용된 660 Ti 2개와 680 1개의 모습입니다.

 

 

▲ 아수스 그래픽카드중 다이렉트 CU 가 적용된 제품의 경우는 레퍼런스보다 좀 더 좋은 쿨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사진은 GTX680 그래픽카드에 장착되어 있는 DC2 모습중 일부입니다) 아수스의 다이렉트CU 쿨러가 장착된 그래픽카드는 레퍼런스 타입의 그래픽카드보다 좀 더 가격이 비싸지만, 더 안정적이고,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글의 취지는 GTX 660 Ti 를 SLI 로 묶었을때와 GTX 680 하나를 경쟁시켰을때, 얼만큼의 차이를 보여줄수 있는가 입니다. 따라서 제품에 대한 홍보는 이정도로 해두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테스트에 사용된 엔비디아의 드라이버 버전은 306.02 Certified이며, 인텔 아이비브릿지 코어 i5 3570 K (@3.4Ghz) 프로세서와 에즈락 FATALITY Z77 프로페셔널 메인보드, 에너맥스 플래티맥스 750W 파워서플라이로 테스트 되었습니다.

 

 

4. 격돌 GTX 660 Ti SLI vs GTX 680

 

자~ 그럼 두 종류의 그래픽 솔루션에 대한 성능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퓨처마크사의 3D Mark 11 테스트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체크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벤치툴로 낮은옵션, 일반옵션, 고사양 옵션등의 프리셋이 준비되어 있어, 각각의 상황에 맞춤한 성능검증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툴이지요.

 

 

 

 

대개는 엔트리(낮은옵션)나 익스트림(높은옵션) 보다는 퍼포먼스(중간옵션)의 점수를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엔트리와 익스트림에 대한 점수는 여러분들께서 참고로 활용하시라는 측면에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레퍼런스가 아닌, 오버클럭된 680 을 상대로, 660 Ti 가 좀 더 앞서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680 보다는 약 20~25% 가량 앞선 성능을, 660 Ti 단일 그래픽카드의 성능보다는 40~45% 가량 앞선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익스트림의 경우는 SLI 효율이 거의 2배에 달합니다)

 

 

헤븐벤치 3.0 의 경우도, 3D Mark 테스트 못지 않게, 660 Ti 단일카드 대비 약 2배 가까운 성능을 뽑아주었습니다. 확실히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들만 보면, 660 Ti SLI 는 매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벤치 프로그램들에서 SLI 효율이 높은 이유는, 말씀드렸듯 SLI 를 제대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게임에서는 어떨까요?

 

 

 

 

 

 

 

눈을 의심하고 싶을만큼, 테스트 결과가 의외인 것들도 있었는데, 테스트 방법이 잘못되었다면 모를까, 조금 의외의 결과를 보여주는 게임들이 종종 눈에 보입니다. 물론 위의 데이터중에는 게임을 가장한(?) 벤치마크 툴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벤치마크 툴들은 대부분 SLI 를 제대로 지원하므로,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만, 일반 게임 테스트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 여기까지는 SLI 이야기구요)

 

GTX 680 과 비교해서 660 Ti SLI 가 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게임을 가장한 벤치툴이라 하더라도 해당 게임에서 그 성능을 내주는것이므로, 역시 게임의 한종류로 본다면 그렇다는 이야기~)

 

디아블로3 가 SLI 과 CF 를 정식 지원할것이라는 기사를 예전에 얼핏 본것 같은데, 테스트가 잘못된것인지, 아니면 테스트가 잘못된것인지는 몰라도, 확 와닿는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그나마 최근까지 가장 유명세를 탔던 베스트셀러 게임 리스트를 뽑는다면, 열손가락안에 당당히 이름을 올릴수 있는 대표작 2개의 게임입니다. 특히 이 둘은 사양이 높기로 유명했었는데, 엔비디아의 SLI 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게임들이다보니, SLI 효율이 굉장히 좋게 나왔습니다. 오버클럭된 GTX 680 임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결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엔비디아의 SLI 를 지원하는 게임 리스트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SLI 지원게임목록 보기)

 

정리해보자면, GTX 660 Ti SLI 는 GTX 680 에 비해, 좀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보통 10% 정도의 향상이 있는것으로 보이며, SLI 를 제대로 지원하는 경우라면, 2~30% 이상의 성능 차이도 보여줍니다.)

 

현재 다나와 VGA 최저가격을 살펴보면, GTX 680 이 60 ~ 70 만원대 (일부 모델은 80 만원대 !!!) GTX 660 Ti 1개의 가격이 30만원대 후반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660 Ti 2개를 구입하면, GTX 680 1대와 비슷한 비용이 발생된다 볼 수 있겠습니다. (아마도 오버클럭된 680 을 구할 수 있을테죠) 이런 상황에서 660 Ti SLI 가 680 보다 더 좋은 3D 성능을 낼 수 있다는건 몇가지 3D 테스트를 통해서 잘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더 좋은 3D 퍼포먼스에 대비 소비전력 부분은 어떨까요? 1개의 그래픽카드를 쓰는쪽과, 아무리 병렬구성이라 할지라도 2개의 그래픽카드를 쓰는쪽은 분명 차이가 있을테니까요. 그래서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5. 격돌 GTX 660 Ti SLI vs GTX 680 두번째

 

격돌 두번째는 바로 각 솔루션의 소비전력 테스트 입니다.

 

 

특별히 이번에는 VGA 카드를 제외한, 인텔 아이비브릿지 3570K 프로세서의 내장 GPU 인 HD 4000 을 포함시켜봤습니다. 물론, 외부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지 않았을때의 소비전력 수준이 가장 훌륭하지만, 이 상태로는 위에서 나열했던 게임들 제대로 즐기긴 어렵겠지요.

 

아이들은 PC 를 켜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의 평균 소비전력량이며, 3D Mark 11 은 시스템이 다이나믹하게 동작중인 상황을 가정(?)해서 테스트한 평균 소비전력량 입니다. 끝으로 퍼마크의 경우는 시스템안에서 오로지 VGA 쪽에만 과도한 로드를 주는 테스트로, VGA 입장에서는 풀로드가 걸렸을때의 평균 소비전력량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까 최소 500 와트가 필요하고, 700 와트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가장 유리한 효율 조건을 충족시킬수 있다고 이야기드린 근거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GTX 660 Ti SLI 가 3D 퍼포먼스로는 GTX 680 보다 작게는 10% 에서 많게는 20~30% 가량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소비전력으로 비교해보면, GTX 680 보다 작게는 약 10% 에서 많게는 15~20% 정도 더 높은 소비전력을 요구했습니다.

 

 

이번에는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측정된 평균 소비전력량 입니다. 아이들/다이내믹/풀로드 때와는 좀 다르게, 일정 와트 이상 더 소모되는 구간이 발생되었습니다.

 

확실히 소비전력은 2개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해야하는 GTX 660 Ti SLI 쪽이 더 많은 전력을 소모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6. 660 Ti SLI 와 680 어떤것을 사야할까?

 

사실 660 Ti SLI 나 680 은 매우 고가의 제품입니다. 이정도까지 3D 퍼포먼스를 요구할만한 상황이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그래도 혹시나 80 만원이라는 비용을 손에 쥐고, 680 을 살까? 660 Ti 두개를 살까 망설이는 분들이 있다는 가정하에 (은근 이런 초 하이엔드 사용자 분들이 많더군요.) 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큰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겠다는 사용자라면, 절대적인 3D 퍼포먼스가 필요해서라고 생각할수밖에 없습니다. 그정도의 가격대를 가진 그래픽카드를 사려는 분들이 소비전력을 더 따지거나 아까워 하진 않을테죠.

 

물론 비슷한 가격에 비슷한 성능이라면, 소비전력도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겠습니다만, 말 그대로 1% 가치 때문에 초 하이엔드 제품을 구매하는 분들이라면 그 어떤 다른 요소보다도 3D 퍼포먼스를 절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할거라는건 너무나도 당연한 이치니까요.

 

일부 SLI 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도 있을테고, 지원된다 하더라도 배틀필드3 나 크라이시스2 처럼 극강의 효율을 보여준다고 장잠할 수 없는 SLI 이긴 하지만, 분명한것은 앞으로 나오는 게임들은 SLI 를 지원할 확률이 높고, 680 1개 구입과 비슷한 가격대가 나오긴해도, 소비자가 필요로하는 어플환경에서 SLI 만 제대로 지원된다면 물만난 고기마냥 680 1개 이상의 만족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아주 조심스럽게 660 Ti SLI 쪽으로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절대적인 성능이 필요하다면, 당연히 680 을 가지고 SLI 를 해야겠지만, (3 way 든 4 way 든.. 비용만 문제되지 않는다면, 뭔들 못할까요?) 680 과 660 Ti SLI 사이에서 고민하는 사용자에게는 앞서 설명드린 이유들로 인해 660 Ti 가 좀 더 유리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초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들은 추후 중고장터 시세를 생각해볼때, 감가상각이 크게 일어나는 제품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 고려하면 660 Ti 확실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글/ 나우퍼그 nowpug@nowpug.com

편집/ 다나와 www.danaw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