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벤치마크

NAS에도 격이 있다! 넷기어 ReadyNAS Duo V2

/ 3

네트워크에 기반한 저장장치 NAS(Network Attached Storage)는 파일을 담아두는 서버의 역할을 담당한다. 일반적인 파일 서버를 PC가 담당하는 경우가 있겠지만 NAS와 비교하면 공간과 비용의 격차가 커질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다. 반면, 저렴한 비용으로 안전하게 파일을 담아두고 누구나 네트워크에 연결해 읽고 쓰는 NAS는 비교적 안정적인 솔루션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최근 가정에서도 NAS 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워낙 많은 데이터를 다루는 요즘인 만큼, 자료를 저장하고 가정 내에서 공유하거나 모바일 환경과 연동해 자료를 열어보는 사람이 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인프라가 잘 구축된 국내 환경에 1인 1PC를 넘어 멀티 디바이스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네트워크 저장장치 NAS가 점점 친숙하게 전파되고 있다.

하지만 가정 못지않게 NAS 시스템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곳이 있으니 소형 사무실과 같은 네트워크 환경이 아닐까? PC가 여러 대가 설치된 사무실에서 파일 공유를 하려면 각각 PC에 네트워크 설정만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은 물론, 공유해야 할 PC가 계속 켜져 있어야 하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를 한 곳에 집중시킬 수 있는 유닛이 필요하게 되는데, NAS가 이를 쉽게 처리할 수 있다.

NAS의 시장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DC와 가트너는 네트워크 및 가상화 기술의 발달과 함께 네트워크 스토리지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기도 했다. 이를 의식했는지 많은 제조사들이 NAS 제품을 출시하며 경쟁 구도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시장에 출시된 수 많은 NAS 제품. 국내에서만 약 100여 종 이상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아무 제품을 덥석 구매할 수 있을까? 물론 좋은 제품도 많겠지만 NAS와 같은 제품은 성능과 안정성, 보안 등 중요한 사항을 다루고 있는만큼, 이에 통달하고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아무리 많은 NAS가 판매되어도 소비자 신뢰를 얻는 브랜드는 몇 되지 않는다.

넷기어(한국 지사장 김진겸 www.netgear.co.kr)는 오랜 시간 네트워크 장비 분야에서 높은 인지로를 갖고 있는 브랜드로 이 분야에서는 소위 ‘짬밥’ 좀 되는 곳으로 손꼽힌다. 이는 시장조사기관 가트너가 5,000달러 이하 소형 NAS 시장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한 것에서도 잘 나타난다. 그런 넷기어가 선보인 새로운 NAS ‘레디나스 듀오(ReadyNAS Duo) V2’를 살펴보기로 하자.


넷기어 ReadyNAS Duo V2 RND-2000

넷기어 ReadyNAS Duo V2 RND-2000

제품 형태

2베이 네트워크 스토리지 시스템

주요 사양

SATA 하드디스크×2(SATA 3Gbps), 핫스왑 트레이, 10/100/1000 이더넷, 전면 USB 2.0 포트, 후면 USB 3.0 포트×2, 켄싱턴 락 보안 홀

미디어 스트리밍

UPnP AV 호환 DLNA, 네트워크 DVD 플레이어 호환, 게임기(XBOX 360 / PS3) 미디어 파일 서버 호환, 윈도우 미디어센터 에디션 호환 등

프로세서

Marvell 6282 (ARM Base, 1.6GHz)

메모리

PC-2700 DDR-SDRAM So-DiMM 256MB

네트워크 보안

암호화된 네트워크 로그인, 보안 소켓 레이어(SSL)

네트워크 옵션

DHCP 또는 고정 IP, NTP

크기, 무게

높이 142mm×폭 101mm×깊이 220mm, 2.12kg

내용물

본체, 케이블, 소프트웨어 디스크 등

문의

넷기어(www.netgear.co.kr)

가격

30만원대 (하드디스크 별매)

▲ 넷기어 ReadyNAS Duo V2 RND-2000 외부 살펴보기

넷기어 ReadyNAS Duo V2는 앞서 2008년 경에 선보인 바 있는 ReadyNAS Duo의 후속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약 3년 만에 선보이는 후속 제품인 만큼 성능이나 기능 측면에서 업그레이드가 된 점이 눈에 띈다. 프로세서의 변화, 내부 메모리 용량의 변화 등은 이 제품의 성능을 기대하게 하는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제품이 프로슈머(Prosumer) 라인업에 포함되는 만큼, 일반 소비자를 겨냥한 저가 제품과는 확실히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넷기어 ReadyNAS Duo V2 RND-2000

제품 디자인 자체는 기존 ReadyNAS Duo와 차이가 없다. 이미 이전 제품의 디자인 자체도 NAS로는 안정적이면서 적절한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전면에 베이를 통해 하드디스크를 넣고 뺄 수 있으며 플라스틱이 아닌 철제 베이스의 케이스를 통해 견고함을 살렸다. 또한 곳곳에 통풍구를 내어 냉각 성능까지 고려했다.

LED는 파란색 계열로 통일해 회색 계열 색생인 메인 케이스와 좋은 조화를 이룬다. 작동 상태는 점등과 점멸 등을 통해 알려주도록 되어 있으며 배치가 깔끔하게 이뤄져 있다. 전면에는 전원버튼과 백업 버튼, USB 2.0 포트가 자리하고 있다. USB 외장 하드디스크, USB 메모리 외에도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프린터 등과 연결해 쓸 수 있다는 점은 장점으로 부각된다.

ReadyNAS 전면 그릴을 열면 하드디스크를 얹을 수 있는 두 개의 베이가 나온다.

전면 메시 그릴을 열면 하드디스크를 얹을 수 있는 베이가 자리하고 있다. 이 제품은 2베이 방식으로 동일한 하드디스크 두 개를 연결하면 X-RAID2 모드로 작동한다. 이 모드는 흔히 미러링 모드(RAID 1)라고 부르는데 데이터를 한 개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면 다른 한 개의 하드디스크에도 동일한 데이터가 저장되는 방식이다. 한 개의 디스크가 고장나도 다른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불러 올 수 있어 데이터 신뢰성 확보를 위해 쓰는 RAID 옵션이다.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쓸 ReadyNAS에 적합한 옵션이다.

장착 자체는 어렵지 않다. 베이 하단에 있는 스위치를 누르면 탈착 가능한 가이드가 빠져나오는 구조다. 혹시 모를 하드디스크 이탈 방지를 위해 베이에는 잠금 스위치가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면 되겠다. (참고로 이 제품은 하드디스크가 포함되지 않는다.)

넷기어 ReadyNAS Duo V2 RND-2000 후면부

후면을 살펴보자. 대형 냉각팬이 자리하고 있는 통풍구와 함께 USB 단자와 전원 단자, 유선 네트워크 단자 등이 위치하고 있다. NAS가 도난 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켄싱턴 락 보안 홀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눈에 띄는 부분은 USB 단자가 2.0 규격이 아닌, 3.0 규격이라는 점이다. 상대적으로 신뢰성을 확보해야 하는 까다로운 NAS 제품군에서 최신 인터페이스 채용은 이례적이다. 최근 USB 3.0을 채택한 장치가 늘고 있기 때문에 넷기어의 빠른 대응은 칭찬할 부분이다. 여기에 USB 메모리나 하드디스크 등을 연결해 데이터를 빠르게 백업할 수 있게 됐다.

▲ 넷기어 ReadyNAS Duo V2 RND-2000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넷기어 ReadyNAS Duo V2 RND-2000

흔히 NAS라는 단어를 어렵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장치에 대해서도 어렵게 보는 소비자 또한 적지 않은게 사실이다. 많은 제조사들이 아무리 쉬운 인터페이스를 강조해도 대부분 텍스트 기반의 설정 화면을 제공해 왔기 때문에 이를 잘 모르는 사용자는 당연히 NAS가 어려운 제품이 될 것이라고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어려운 보안을 다루는 만큼, 이를 100% 보완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이를 어떻게 친숙하게 다가가게 하느냐는 별개의 문제다.

ReadyNAS는 비교적 깔끔하면서도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대시보드부터 아이콘과 애니메이션 화면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떤 폴더가 있고 애드온은 무엇이 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는 분명한 장점이다.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ReadyNAS 대시보드

대시보드 인터페이스는 깔끔하게 구성됐다.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해 ReadyNAS에 접속하면 제일 먼저 보는 화면인 대시보드는 기본적으로 장비 상태와 공유, 사진, 설치된 애드온 등 네 가지로 구분돼 있다. 사용자는 자유롭게 위치를 바꿀 수 있다는 점이 돋보인다. 추후 탭과 애드온 등이 추가되면 사용자 입맛에 맞는 구성도 가능하리라 예상된다.

메인 탭으로 설정하면 다른 NAS 제품과 비슷한 인터페이스의 설정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는 고급 사용자가 직접 입력해 쓰는 곳이다. NAS에 대해 잘 모르는 사용자는 방금 설명한 대시보드 상태에서 NAS를 가볍게 쓰는 방법을 추천한다.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면 기본적인 설정은 ReadyNAS에서 알아서 하기 때문이다.

설정 메뉴는 공유, 찾아보기, 사용자, 백업, 애드온, 시스템, 장비 상태 등이다. 프로슈머 라인업이기 때문에 설정 자체가 어려울 듯 하지만 비교적 간단한 인터페이스가 제공된다. 아이콘과 한글화가 잘 이뤄진 덕분이 아닐까 싶다.

NAS 내의 공유 폴더 설정 화면, 비교적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게 꾸며졌다.

백업 기능도 충실하다. ReadyNAS 대시보드 내에서 백업을 할 수 있음은 기본이고 본체 전면에 있는 백업버튼으로도 백업을 실행한다. 대시보드에서는 각 기능별로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NAS에서 중요한 것은 데이터를 담아두는 것 외에 중요한 파일의 백업이다. 이 제품에서는 백업에 대한 기능은 잘 제공되고 있어 데이터 신뢰를 염두에 둔 소비자라면 눈여겨 볼 필요가 있겠다.

ReadyNAS 대시보드, 본체에 있는 백업 기능 설정을 세밀하게 할 수 있다.

시스템 옵션의 인터페이스는 깔끔하다. 제품의 상태와 모델명 같은 기본적인 상태부터 네트워크 작동 상태, 전원 설정, 업데이트, 알림 까지도 친절하게 안내되고 있다.

전반적인 인터페이스는 프로슈머 라인업이라는 이름에 충실한 모습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나 잘 아는 전문가 모두 어느정도 만족할 수준이다. 깔끔한 구성과 함께 어우러지는 인터페이스는 오랜 노하우를 축적한 넷기어가 달라지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이 정도로도 만족하지 못하겠다는 소비자라면 한 단계 윗 사양의 제품을 눈여겨 보는 것도 좋겠다.

▲ 넷기어 ReadyNAS Duo V2 RND-2000 가정·SOHO 환경 최적

ReadyNAS 대시보드를 통해서는 백업이나 공유 폴더 설정을 해줄 수 있게 되어 있다. 사용자는 이 설정 후, 내 컴퓨터 탐색기 화면에서 ReadyNAS 내에 직접 읽고 쓰게된다. 과연 어느정도의 성능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윈도우 탐색기 내에서 ReadyNAS가 인식되어 있는 모습

파일 복사를 통해 NAS의 성능을 비교한 자료. 대규모 파일 복사 성능도 뛰어나지만 소규모 파일을 읽고 쓰는데 더 유리한 모습이다.

ReadyNAS Duo V2는 성능 측면에서 이전 제품 대비 향상된 모습을 보인다. 과거 IT3107 기반의 칩은 1.6GHz로 작동하는 ARM 기반의 Marvell 6282 칩으로 업그레이드 됐고 메모리도 256MB로 늘었다. 롬(ROM)이나 기타 부가적인 부분도 시대에 맞게 개선됐다. 이는 곧 읽기/쓰기 성능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어진다.

어느정도 성능을 보이는지 PC에서 ReadyNAS로 복사할 때 걸리는 시간을 알아봤다. 약 1.8GB의 단일 미디어파일은 복사하는데 약 2분 30초 가량, 3,490개에 달하는 23GB 용량의 MP3 파일은 35분 가량이 소요됐다. NAS 내에 설치한 하드디스크 제품에 따라 속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도 이 정도는 양호한 수준이라 판단된다.

반면 저용량 파일을 복사할 때는 ReadyNAS Duo V2에서 하드디스크로 옮기는 것이 더 빠른 것으로 비춰볼 때, 대규모 파일 복사 환경보다 저용량 단위로 자료를 읽고 쓰는 환경에 더 적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1.6GHz의 프로세서와 256MB 메모리 등 성능이 대폭 업그레이드 된 덕에 기본적인 성능은 매우 탄탄하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넷기어 ReadyNAS Duo V2 RND-2000

네트워크 장비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넷기어의 2012년형 NAS, ReadyNAS Duo V2는 뛰어난 성능에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버무려 완성도 높은 제품으로 마무리 한 점이 돋보인다. 수 많은 NAS가 있지만 쓰기 어렵거나 영문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접근하기 어려운 제품이 있는게 사실이다. 넷기어도 과거에는 초보가 접근하기 어려운 점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한글화 노력이나 구성 측면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ReadyNAS Duo V2는 넷기어의 노력이 결실을 맺기 시작하는 단계에 있는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프로슈머급 제품이지만 폭넓은 사용자를 포용하는 구성은 높은 만족감을 준다. 신뢰성 높은 네트워크 스토리지 장비를 찾는 가정이나 SOHO 환경이라면 이 제품을 위시리스트에 넣어 두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