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가격대비성능, 지포스 GTX 650 Ti 엔비디아의 캐플러 라인업이 드디어 완성이 되었다. 오늘 가장 가격대비 성능이 잡혔다고 평가를 내릴 수 있는 20 만원의 그래픽 카드인 지포스 GTX 650 Ti 그래픽 카드가 출시 되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엔비디아 듀얼 GPU가 탑재된 GTX 690 부터 하위 모델인 GT 610 까지 풀 라인업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2012년 출시된 많은 패키지 그리고 온라인 게임 들의 가장 큰 트렌드를 바로 다이렉트X 9 와 다이렉트X 11 이 공존하는 게이밍 환경이 구축되었다는 점이다. 우선 특히 국내 온라인 게임의 대표작인 블레이드 & 소울, 디아블로3, 리그 오브 레전드는 다이렉트X 9 기반의 게임으로 구형 그래픽 카드와 신형 그래픽 카드 모두에서 좋은 성능을 내고 있다. 하지만 해외에 출시된 온라인 패키지 게임의 성향은 조금 다르다. 맥스 페인3 와 최는 8월에 출시된 길드워2 그리고 몇 일전에 공식 서비스에 들어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판다리아의 안개" 등은 화질 옵션을 통해 다이렉트X 9과 다이렉트X 11 버전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다이렉트X 11 버전으로 선택할 경우 보다 화려한 효과과 높은 화질을 보여주며 다이렉트X 9 보다 빠른 성능을 보여준다. 이런 변화는 지난 3월 22일 경에 엔비디아에서 출시된 차세대 그래픽 카드 지포스 600 시리즈가 출시가 되면서 가속화 되었다. 지포스 GTX 600 시리즈 중에서 가장 먼저 출시된 지포스 GTX 680 은 낮은 소비전력과 높은 성능이라는 2가지 명제를 잘 풀어내면서 엔비디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그래픽 카드로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리고 4월에 들어서는 하위 모델인 지포스 GTX 670 과 2개의 그래픽 코어가 장착된 지포스 GTX 690 이 출시 되면서 완벽한 상위 라인업을 구축하게 되었따. 그 후에 지포스 GTX 660 Ti, GTX 660, GTX 650 이 출시 되었으며 오늘 GTX 650 Ti가 출시 되면서 완벽한 엔비디아 지포스 600 시리즈 라인업이 구축이 되어 다이렉트X 11 기반의 최강 라인업이 완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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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포스 GTX 650 Ti는 169 달러에 세팅이 될 예정이다. 이 가격은 2008년에 출시된 지포스 9600 GT 와 동일한데 지포스 9600 GT는 게이밍 서비스인 "스팀"를 통해 확인해 본 결과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 중의 9위를 차지하고 있는 아직까지 현역 그래픽 카드이다. 지포스 GTX 650 Ti는 2008년에 출시된 9600GT 그리고 2011년 출시된 GTX 550 Ti와 동일한 가격이며, 지포스 9600 GT의 성능이 "1" 이라고 봤을 때 GTX 550 Ti는 3배의 성능이며 오늘 출시된 GTX 650 Ti는 약 4.6 배 정도 빠른 성능을 보여준다. 성능 상에서도 이 처럼 큰 향상이 있었지만 외부적인 요인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는데, 이는 낮은 소비전력와 작아진 기판의 크기이다. 엔비디아에서 만들어낸 지포스 GTX 650 Ti는 2+1 페이즈 구조이며 1개의 6핀 커넥터를 통해 전력을 공급받는데 최대 소비전력은 110W 밖에 되지 않는다. 아래 이미지들은 엔비디아에서 제공된 레퍼런스 지포스 GTX 650 Ti 모습이다. |
인텔의 코어 프로세서의 터보 부스트와 엔비디아의 3D 부스트는 각 제품들의 성능과 효율을 높히기 위한 기술로 그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측면에서 보면 탁월한 기술이다. 단지 조금 테스트 하는 입장에서 보면 아쉬운 점은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의 클럭이 변화는 시점이 계속 달라지기 때문에 테스트 결과의 편차가 커져 자칫 잘못된 결과를 나오게 할 수 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코어 i7 프로세서 테스트 시스템에서는 3DMark11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이 되었는데 프로세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없애기 위해 부득이하게 프로세서의 클럭을 4GHz로 고정하여 테스트를 진행되었다. |
테스트 세팅
자, 우선 지포스 GTX 650 Ti 그래픽카드가 다이렉트X 11 에서의 성능 결과를 확인해 보기 위해 3DMark11 의 엔트리 및 퍼포먼스 프리셋 및 익스트림 프리셋의 결과를 전 세대 퍼포먼스 그래픽 카드인 GTX 560 과 비교를 해봤다. 우선 엔트리 및 퍼포먼스 프리셋에서는 너무나도 가볍게 지포스 GTX 560 보다 빠른 결과를 보여주었다. 성능 차이는 정말로 크게 났는데 전세대 그래픽 카드인 지포스 560 Ti 에 육박하는 스코어를 냈다. 게다가 익스트림에서도 결과도 비슷했다. 3DMark11 에서 결과는 이와 같았는데 실제 게임에서는 어떨까? 아래 몇 몇 게임을 통해 지포스 GTX 650 Ti 의 성능을 확인해봤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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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 & 소울은 494 버전으로 가면서, 물리효과 및 지형 인식 효과 그리고 고급 물결 효과가 고급 효과 항목으로 이동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몇 일전에 패치를 통해 옵션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는데 실제 테스트를 통해 예전 세팅과 현재 변경된 세팅으로 진행을 했을 때 와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시야 부분의 옵션이 100에서 400까지 더 크게 줄 수 있도록 늘어나 기존의 테스트와 동일하게 100 으로 세팅한 후 테스트가 진행이되었다. 테스트 방법
테스트 동영상 보기 ? 테스트 결과 1920X1080 우선 가장 첫번째, 테스트로 블레이드 & 소울을 통해 지포스 GTX 650 Ti 의 성능을 살펴봤다. 동일한 높음 옵션을 통해서 테스트를 진행는데 앞서 봤단 다이렉트X 11 기반의 3DMark 11 테스트 결과는 사뭇 달랐다. 앞서 뒷쳐지는 결과를 보여주었던 지포스 GTX 560 이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경쟁사의 제품인 라데온 HD 7770 를 일찌감치 따돌리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
세번째 테스트는 가장 최근에 출시작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판다리아의 안개" 를 다이렉트X 11 에서 지포스GTX 650 Ti의 성능을 확인해 봤다.
다이렉트X 11 기반의 화질 세팅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한 판다리아의 안개 테스트에서 테스트 결과는 근소한 차이로 지포스 GTX 560 이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약간의 차이이지만 약 3 프레임 정도 떨어지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
테스트 세팅
비교적 높은 화질을 보여주는 스카이림에서는 동일한 옵션으로 테스트를 했을 때, 지포스 GTX 560 가 약 10 프레임 정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
실시간으로 다양하고 많은 부분 변경이 많은 다이나믹한 게임이다 보니 각 그래픽카드 마다 동일하거나 비슷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래서 테스트 표준으로 잡은 방법은 미드 라인에서 생성이 되는 몹을 잡을 때 프레임을 총 3회 측정하여 그 중간 값을 삼았다. 테스트 세팅
최근 일부 온라인 게임들이 서버에 과부화가 걸린다는 이유로 60 프레임 혹은 그 이상의 프레임이 나오지 못학 고정을 하고 있다. 하지만 리그오브레젠드의 경우는 최대 FPS 설정에서 벤치마크 설정이 있어 FPS를 통해 프레임 측정이 가능하다. 자, 이제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지포스 GTX 650 Ti의 성능은 어떻게 나왔을까? 동일한 옵션으로 테스트를 했을 때, 지포스 GTX 560 보다 약 30 프레임 정도 떨어지는 성능을 보였다. 오히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지포스 GTX 560 보다 큰 폭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
현재, 스팀에 공지된 시스템 요구 사항을 보면, 운영체제는 윈도7, 프로세서는 쿼드 코어 이상 추천하는 그래픽 카드는 다이렉트X 11 기반의 지포스 GTX 560 이상 혹은 AMD 라데온 HD 6950 이상을 권하고 있다. 이 처럼 스팩만을 높고 봤을 때, 이 게임은 상당히 높은 시스템 사양을 필요로 하는 게임이다. 마지막 게임으로 다이렉트X11 기반의 스리핑독스를 통해 지포스 GTX 650 Ti의 성능을 확인해봤다. 성능 결과는 비교적 만족스러웠는데 지포스 GTX 560 과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기는 했지만 넘어서지는 못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지포스 GTX 650 Ti는 1920X1080 해상도에서 높음 옵션으로 게임을 진행하면 게임을 진행하기게 넘치는 60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
게이머를 위한 최선의 선택 GTX 650 Ti... 구형 모니터와 초기 LCD 모니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아직도 1680X1050 이하의 해상도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 하지만 빠르게 떨어지는 LCD 모니터 가격 덕분에 실제 24~27인치 모니터가 대세를 이루면서 1920X1200 또는 1920X1080 모니터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 해상도에서 적당한 화질 옵션을 통해 빠른 성능을 느낄수 있는 그래픽 카드가 바로 오늘 소개한 지포스 GTX 650 Ti 이다. 지포스 GTX 650 Ti 는 4개의 SMX 와 768 개의 쿠다 코어, 64 텍스쳐 유닛 마지막으로 128bit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다. 엔비디아의 그래픽 카드 제품명 중에서 "Ti" 네이밍을 갖는 그래픽 카드들은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중에서 가장 게이밍에 발란스가 잡힌 제품에 붙이는 제품명이다. 하위 모델인 GTX 650 과 GTX 650 Ti는 2배 이상의 쿠다 코어와 텍스쳐 유닛을 갖고 있어 게임에서 약 40% 이상 성능 차이가 난다. 오늘 리뷰를 통해 소개된 게임들이 대부분 해상도가 1920X1080 에서 이루어 졌는데, 이 해상도에서 지포스 GTX 650 Ti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성능 결과를 보여 주었다. 이는 최신 게임일 수록 그리고 엔비디아에서 비교적 많은 최적화를 이루었던 게임일 수록 지포스 GTX 650 Ti가 지포스 GTX 560에 근접하는 빠른 결과를 보여주었지만, 전반적으로 테스트가 진행이 되었던 게임에서는 지포스 GTX 560 이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지포스 GTX 560 과 지포스 GTX 650 Ti 지포스 GTX 560 보다 떨어지는 성능 결과를 머리 속에 넣어두고, 가격적인 부분을 고려한다면, 지포스 GTX 560 은 20만원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가 단종에 들어갔다. 아직 오픈 마켓 그리고 가격 비교 사이트에 지포스 GTX 650 Ti 가 20만원 보다는 저렴한 18~19만원 대에 출시가 되었다. 그렇다고 보면 현재 지포스 GTX 650 Ti의 성능은 상당히 발란스가 잡혀 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