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아이매직, RF1430 슬림함을 살린 펜타그래프 무선 키보드

/ 1


스마트폰 효과로 무선 인터넷(WiFi)이 대중화 되는 듯 싶더니 이제는 전원 충전까지 무선으로 하는 제품들이 하나 둘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상상도 못했던 것들 까지 무선화에 힘쓰는 것을 보면, 무선의 편리함이 우리 삶 속에 얼마나 파고들고 있는지 새삼스럽게 깨닫곤 한다.

유선이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PC조차 가능한 부분은 무선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나 필연적으로 눈에 보일 수 밖에 없는 키보드, 마우스 분야는 꽤나 오래 전부터 무선화가 진행되어 왔다.

블루투스가 대세로 여겨지는 헤드셋이나 다른 스마트기기들과 달리, 호스트(무선 신호를 전달 받는 메인기기)와 거리가 가깝고 장애물이 거의 없어 좀 더 전력소비량이 적고 오래가는 RFID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그 와중에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를 적극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브랜드는 아이매직이 있다. 유선, 무선을 구분해서 출시중이긴 하지만 아이패드를 위시한 스마트기기에 최적화된 YH001, BT1245 등 무선 키보드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이매직 무선 주파수방식 키보드+마우스 셋트, RF1430
iMAGIC RF Wireless Keyboard + Mouse Set, RF1430

공급사 아이매직
통신방식
2.4GHz 무선 주파수 (RF, Radio Frequency)
키보드 타입
아이솔레이션(키캡), 펜타그래프(축)
마우스 타입
4버튼 1,000dpi (좌, 우, 휠, 뒤로가기)
색상 4개 (화이트, 블랙, 실버, 핑크)
전원 키보드 : AAA타입 건전지 2ea
마우스 : AAA타입 건전지 2ea
가격 33,000원 (아이매직 공시가)



무선에 특화된만큼 스마트기기용 입력장치들을 많이 선보였지만, 이번에 선보인 RF1430 모델은 키보드와 마우스를 세트로 출시해 확실히 PC 시장을 노린 모습이 보인다. 키보드와 마우스가 동시에 구성된 패키지와 키패드까지 포함된 106키 방식 키보드로 데스크탑 PC에 쓰기 적합한 구조로 만들어졌다.


아이매직 RF1430 - RF방식 무선 키보드

슬림한 외형으로 노트북PC에 자주 사용되는 펜타그래프 구조의 샤프트와 키캡이 독립된 아이솔레이트 배열의을 채택해 특유의 키감은 유지하면서 오타율을 줄여준다.

▲ 최신 키캡 형태인 아이 솔레이트 방식을 써서 슬림하고 깔끔한 외형이 돋보인다.

▲ 키패드와 LED도 포함된다. 활용도가 낮은 Scroll Lock 대신 배터 리 상태
확인할 수 있는 LED를 배치, 배터리를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키보드 뒷면에는 On/Off 전원 스위치를 배치해 배터리를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물론 일정 시간동안 작동하지 않을 경우 저절로 절전모드(Off)로 전환되어 사용시간을 늘려준다. 전원 스위치 옆의 버튼은 키보드나 마우스가 자동으로 인식되지 않았을 때, 눌러 수동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연결 버튼이지만 RF1430에서는 또 다른 용도로도 사용된다.

RF 연결 버튼을 누르면 배터리 상태 LED가 점등되어 전원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키보드는 AAA규격 배터리 2개로 작동된다. 커버만 열어보면 하나처럼 보이지만, 배터리 하나를 안쪽으로 밀어넣어 직렬로 연결할 수 있도록 했다. 배터리 수납부 오른쪽에 자그마한 USB 커넥터가 하나 보인다. 이 커넥터가 바로 키보드, 마우스를 동시에 인식할 수 있는 나노 수신기다.

아이매직 RF1430의 나노 수신기는 크기는 작지만 전방향 10M 거리에서도 무난하게 사용가능한 무선 인식률을 가져 데스크탑 PC 뿐만 아니라 비교적 거리가 있는 HTPC용으로도 무난하게 쓸 수 있다.


아이매직 RF1430 - RF방식 무선 마우스



마우스 디자인은 2000년대 초반에 자주 볼 수 있던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돌아간 듯 심플함이 강조된 모습이다. 또한 하이그로시로 마감한 마우스들이 땀으로 인한 불편함이 제기되는 것을 감안해 아이매직 RF1430 마우스는 전통적인 무광 표면 처리를 했다. 브레인박스에는 기사작성을 위한 샘플 제품이 제공되어 무각인 모델이 사용되었지만 실제 판매시에는 아이매직의 로고가 마우스 끝부분에 새겨져 있다.

외형은 클래식하지만 광학 센서는 1,000dpi 해상력을 지닌 부품을 써서 풀HD(1920x1080)나 그 이상의 해상도에서도 충분한 포인터 스피드를 제공한다.

▲ RF1430 마우스는 왼쪽 측면에도 버튼이 하나 더 제공된다.
웹 서핑을 하다보면 자주 누르게 되는 뒤로가기(Backward) 역할을 한다.



마우스 버튼은 경쾌한 클릭소리와 함께 흔히 쫀득하다고 표현하는 묵직한 반발력을 지녔다. 휠 스크롤 버튼에는 비끄럼 방지를 위해 톱니 형태의 고무 패킹 처리가 되어 휠을 돌릴 때 미끄러짐 없이 조작이 가능하다.




마우스도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AAA 배터리 2개를 사용한다. 배터리 투입구 앞쪽에 전원 On/Off 스위치, 광학센서 앞쪽에 연결 버튼이 있는 것도 키보드와 동일하다. 스위치를 조작해 수동으로 전원 On/Off도 가능하고, 일정 시간동안 사용하지 않았을 때 절전모드로 자동 전환되기도 한다.

전원 스위치와 연결 버튼 사이에 있는 작은 구멍으로 배터리 상태를 알 수 있는 빨간색 LED가 표시된다. 확인 방법 역시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RF 연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슬림한 디자인의 프리미엄 무선입력 패키지, 아이매직 RF1430

한글 입력에 최적화된 106키 방식의 클래식함과 펜타그래프 구조, 아이솔레이트 배열의 조합으로 슬림한 디자인을 내세운 심플 스타일리스트를 위한 무선셋트 패키지다. 아이솔레이트 특유의 독립 키캡 덕분에 네 가지 색상이 좀 더 효과적으로 표현해준다.

때마침 공급사인 아이매직에서 출시 기념 프로모션을 통해 9월 12일부터 10월 4일까지 40% 할인된 특가에 구입이 가능하다고 하니, 무선 입력에 관심이 있다면 기회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