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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사냥,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 Ti OC - 디아블로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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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성능들을 보이는 디아블로에서 오버클럭킹 기가바이트 GTX 660 Ti 성능은?

브레인박스에서 특집으로 준비한 준비한 GTX 660 Ti 출시, 기획기사 3번째인 블리자드의 디아블로3 편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소개할 그래픽 카드들은 모두 각 제조사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얼굴 마담 즉, 오버클럭킹 에디션이다. 그 중에서 이번에 소개할 그래픽 카드는 출시된 총 6개의 GTX 660 Ti 그래픽 카드 중에서 가장 높은 클럭으로 오버클럭킹이 되어 있는 기가바이트의 GTX 660 Ti OC 제품이다.

과연 기가바이트 GTX 660 Ti OC 제품이 다이렉트X 9 기반의 게임인 디아블로3 에서 어떤 놀라운 성능을 보여줄지, 기존에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들과 AMD 그래픽 카드들과 어느 정도 성능 차이를 보이는지 마지막으로 엔비디아의 레퍼런스 GTX 660 Ti 와 어느 정도 성능 향상이 있는지 점검해 보도록 하겠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 TI 로 악마를 때려 잡아 보자. ^^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 Ti OC

제조사 기가바이트
문의처 (주)제이씨현
GPU 스펙 GK104 - A2
제조 공정 28 nm
스트림 프로세서 / 쿠다코어 1344 개
코어 클럭 1033 MHz (GPU Boost 시 1111MHz)
ROPS 24
쉐이더클럭 / 프로세서 클럭  
텍스처 필 레이트 115.7 GTexel/s
메모리 스펙  
메모리 클럭 1,502 MHz
메모리 용량 GDDR5 2,048MB
메모리 인터페이스 192 bit
메모리 대역폭 144.2 GB/Sec
지원 기술들  
Mulit GPU 3 Way SLI
3DVision Surround Yes
MS DirectX 11, 11.1
OpenGL 3.2
버스 지원 PCI-E 3.0
디스플레이 지원 DVI 2개, HDMI 1개, 디스플레이포트 1개
최대 디지털 해상도 2560 X 1600
멀티 모니터 최대 3개
발열 및 소비전력  
최대 소비전력 150W
최대 GPU 온도 98C
최소 시스템 파워 정격 450W 이상
파워커텍터 6핀 2개

▲ GTX 660 Ti 는 915MHz에서 980MHz로 작동을 하지만 이 그래픽 카드는 베이스 클럭이 무려 1033 이나 되며 부스트 시 1,111MHz 까지 작동 한다.

▲ 캐플러 기반의 GTX 600 시리즈는 총 4개의 출력 포트를 갖는데 DVI, HDMI, 디스플레이 포트를 지원한다. 기기바이트의 GTX 660 Ti OC 제품은 특이하게 영상과 음성 출력을 동시에 할 수 있는 HDMI 포트 단자만 금도금이 된 제품을 사용하였다.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모르지만 디테일하게 소비자들의 신뢰성을 주기 위해 금단자를 사용한 것은 기타 다른 경쟁사 제품의 GTX 660 Ti 와 차별성을 위해서로 보인다.

▲ 기가바이트의 간판 그래픽 쿨러인 윈드 포스도 꾸준하게 진화를 하고 있는데, 이 제품에 사용된 쿨러는 GPU 쿨러와 전원부의 방열판이 일체화된 제품으로 2개의 100mm 쿨러가 장착되너 넉넉한 풍량을 자랑한다.

▲ 위 사진은 디지털 및 아날로그 출력을 위한 그래픽카드의 출력단 모습이다.

▲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 Ti에 가장 핵심 부품인 GPU와 메모리 모습이다. GPU와 메모리 모두 다른 GTX 660 Ti에 사용된 것과 동일하지만, 엔비디아의 레퍼런스와 다른 PCB 기판으로 만들어졌다.

▲ 4 + 2 전원부를 갖고 있지만, 레퍼런스 GTX 660 Ti 와 다른 전원부 구성을 갖고 있다. 그것은 모스펫이 2개로 구성이 되었다는 점인데, 전원부의 다른 형태가 성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전력 효율적인 부분에서는 기타 경쟁사 제품에 비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60 Ti OC 그래픽 카드의 기판 모습은 레퍼런스 보다 살짝 컸는데 사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12V 6핀 전원 커넥터가 오른쪽으로 이동된 형태를 띄고 있었다.

Intel Core i7 990X

제조사 Intel
유통사 (주)코잇, (주)인텍앤컴퍼니, (주)피씨디렉트
제품명 코어 i7 990 X
코어 6 Core / 12 Thread
소켓 형식 Socket 1377
메모리 지원 3채널 6개 (DDR3-1066, 1333, 1600 MHz) - 최대 32 GB
공정 32nm (샌디브릿지-E)
캐쉬 64 KB L1 캐쉬 (32KB X6 명령어, 62KB X6 데이터)
256KB L2 캐쉬 X6
15 MB L3 캐쉬
PCI-E 2.0 지원
프로세서 클럭 프로세서 클럭을 4GHz로 고정
3.3 GHz (터부 부스트시 최대 3.9GHz)
특징 AES, VT-d, Execute Diable Bit, Hyper-Threading
Turbo Boost 2.0, Intel Speed Step, Intel AVX 등
TDP 130 W
가격 100만원 선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환경

메모리

삼성 DDR3-10600 4GB X 3 Total 12GB

드라이버 버전

GeForce_R305.37
AMD_Radeon_Catalyst 12.7 Beta

하드디스크 Intel SSD 520 120G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7 (64bit) SP1
Power COUGAR GX 1050W

ASUS, X58 Rampage3 Formula

제조사 ASUSTek
유통사 (주)에스티컴
소켓 형식 Core i7 LGA1366
메모리 소켓 8개 (DDR3-800, 1066, 1333, 1600, 2200 MHz) - 최대 32GB
크기 ATX
칩셋 Intel X58 Chipset
사운드 Realtek
슬롯 PCI-E 2.0 x16 3개, PCI-E 2.0 x4 1개, PCI-E x1 1개, PCI 3개
SATA SATA-II 3.0Gb/s 6개
USB USB 2.0 10, USB 3.0 2개
LAN Intel Gigabit Lan
특징

ASUS의 게이밍 마더보드

보증기간 무상 3년
가격 50만원 대

인텔의 코어 프로세서의 터보 부스트와 엔비디아의 GPU 부스트는 각 제품들의 성능과 효율을 높히기 위한 기술로 그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측면에서 보면 탁월한 기술이다. 단지 조금 테스트 하는 입장에서 보면 아쉬운 점은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의 클럭이 변화는 시점이 계속 달라지기 때문에 테스트 결과의 편차가 커져 자칫 잘못된 결과를 나오게 할 수 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코어 i7 프로세서 테스트 시스템에서는 3DMark11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이 되었는데 프로세서에서 발생하는 변수를 없애기 위해 프로세서의 클럭을 4GHz로 고정하여 테스트를 진행되었다.

우선 기본적인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3DMark11 를 통해 기가바이트 GTX 660 Ti OC 제품이 성능을 확인해봤다. 아무래도 오버클럭킹이 된 만큼 상위 제품인 GTX 670 과 어느 정도 성능 차이가 나는지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었다. 아래 결과를 보자.

테스트 세팅

SETTINGS

Setting Entry
  Performance
  Extreme

엔트리 프리셋과 퍼포먼스 프리셋에서는 적지 않은 차이로 GTX 670 를 넘어서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런 결과가 익스트림 프리셋까지 이어지는 아래의 결과를 마저 보도록 하자.

익스트림 프리셋에서는 상위 제품인 GTX 670 보다 조금 이지만 떨어지는 결과가 나왔다.

이런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바로 메모리 인터페이스에 그 해답이 있다. 실제 GPU의 연산 능력과 텍스쳐량으로 처리할 수 있는 메모리 대역폭이 엔트리, 퍼포먼스에서는 충분하기 때문에 실제 높은 클럭으로 작동을 하는 기가바이트 제품이 GTX 670 보다 빠를 수가 있었지만 익스트림에서는 연산도 중요하지만 메모리와 GPU 간에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 하지 못해 익스트림에서는 낮은 성능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아무리 GPU를 오버클럭킹을 한다고 해도, 메모리 대역폭과의 발란스를 맞추지 않는다면 고 해상도에서 높은 성능을 기대하기 힘들다. 이는 게임에서 높은 화질, 및 효과를 주었을 때도 마찬가지 이다.

Intel Core i5 3570

제조사 Intel
유통사 (주)코잇, (주)인텍앤컴퍼니, (주)피씨디렉트
제품명 코어 i5 3550
코어 4 Core / 4 Thread
클럭 3.4GHz (Turbo Boost 시 3.8GHz)
소켓 형식 Socket 1155
메모리 지원 2채널 4개 (DDR3-1066, 1333, 1600) - 최대 32 GB
공정 22nm (아이비 브릿지)
그래픽코어 인텔 HD 그래픽스 2500 / 650MHz - 1,150MHz
캐쉬 64 KB L1 캐쉬 (32KB X4 명령어, 32KB X4 데이터)
256KB L2 캐쉬 X4
6 MB L3 캐쉬
PCI-E 2.0 지원
프로세서 클럭 3.3 GHz (터부 부스트시 최대 3.7GHz)
특징 AES, VT-d, Execute Diable Bit, Hyper-Threading
Turbo Boost 2.0, Intel Speed Step, Intel AVX 등
TDP 77 W
가격 미정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환경

메모리

삼성 DDR3-16000 4GB X 2 Total 8GB

드라이버 버전

GeForce_R305.37
AMD_Radeon_Catalyst 12.7 Beta

하드디스크 Intel SSD 520 120GB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7 Pro 한글판 64bit SP1
Power COUGAR GX 1050W

아수스, P8Z77-V Pro

제조사 아수스
유통사 (주) 에스티컴
소켓 형식 LGA 1155 (Intel 22, 32nm CPU 지원)
메모리 소켓 4개 (DDR3-1333, 1066, 800 MHz) - 듀얼 채널, 최대 32GB
Intel Extreme Memory Profile (XMP) 지원
크기

ATX (30.5cm X 24.4cm) Form Factor

칩셋 Intel Z77 Express Chipset
전원부 12 + 4 Digital Phase Power Design
멀티 GPU NVIDIA Quad GPU SLI
AMD Quad GPU CrossFireX
LucidLogix Virtur MVP 기술
내장 VGA HDMI (Max 1920 X 1200 @ 60Hz)
Display Ports (Max 2560 X1600 @ 60Hz)
Dsub (Max 2048X1536 @75Hz)
Intel HD Graphics 지원
사운드 Realtek ALC892 (2/4/5.1/7.1지원)
슬롯

PCI-E 3.0, 2.0 X16 2개 ( X16 혹은 두개의 X8)
PCI-E 2.0 X16 1개 ( X4 로 동작)
PCI-E 2.0 x1 2개
PCI 2개

백패널 VGA 포트 HDMI, DisplayPort, DVI, D-Sub
SATA

Z77 칩셋 :SATA3 6.0Gb/s 2개, SATA2 3.0Gb/s 4개
ASMedia ASM1061: SATA3 2개

USB

Z77 USB 2.0 (백패널 1개, 온보드 8개)
Z77 USB 3.0 (백패널 2개, 온보드 2개)
ASM1042 USB 3.0 (백패널 2개, 온보드 2개)

Wireless Wi Fi Go! 802.11 a/b/g/n, 2.4GHz 싱글밴드
IEEE 없음
LAN Intel 82579V Gigabit LAN
특징 SMART DIGI+, ASUS TPU, ASUS EPU, WIFI G0! 등
보증기간 무상 3년
가격 250,000원 내외

실제 게임에서 테스트를 위해 최근 가장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 코어 i5 3570 프로세서가 사용되었는데, 앞에서 먼저 봤던 코어 i7 990X 프로세서 처럼 클럭을 고정시키지 않고 터보 부스트를 활성화 해서 실제 사용자가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여 테스트가 이루어졌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블리자드의 디아블로3를 테스트 하기 전에 어떤 테스트 환경으로 브레인박스에서 디아블로3 테스트를 진행하는 설명해주겠다.

디아블로는 많은 베타 서비스를 거치면서 한계 프레임 수치를 두어 베타를 진행하다가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패치를 통해 포어 그라운드와 백 그라운드의 프레임을 따로 따로 조절할 수 있도록 프레임 조절 부분이 개선되었다. 이로 인해 베타 때, 최고 프레임이 100 프레임 한계를 보였으나, 현재는 200 프레임 이상의 수치까지 측정이 가능하다.

테스트 세팅

SETTINGS

Screen  
Display Full Screen
Resolution 1680 X 1050
  1920 X 1080
  2560 X 1600
레터박스 OFF
수직동기화 OFF
최대 포어그라운드 FPS 200
최대 백 그라운드 FPS 200
품질  
텍스쳐 품질 높음
그림자 품질 높음 (부드러움)
물리 품질 높음
사물 표현 밀도 높음
게단 현상 방지 ON
FX 낮춤 OFF

테스트 방법

  • 드높은 천사의 몰락의 첫번째 퀘스트 클리어로 테스트
  • FRAPS를 통한 프레임 테스트
  • 3번의 테스트 후, 메디안 함수를 통해 중간값으로 산출

테스트 동영상 보기

위, 동영상은 다른 하드웨어 테스트 환경으로 촬영이 된 것이지만, 동일한 루틴으로 테스트가 진행이 되었으므로 한번 봐두는 것도 좋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디아블로3에서 어떤 테스트 결과가 나왔는지 확인해볼 차례이다. 테스트로 진행된 그래픽 카드가 조금 많은 편이라, 각 해상도 별로 페이지를 나누었다.

상위 제품인 GTX 670를 일부 테스트 항목에서 앞섰던 기가바이트 GTX 660 Ti OC 제품인 본격적인 디아블로3 게임 테스트에 들어서면서 힘을 쓰지 못했다.

레퍼런스 GTX 660 Ti 보다는 약 10여 프레임 앞선 결과를 보여주었지만 상위 기종인 GTX 670 보다는 10 여 프레임 떨어지는 수치를 보여주었다. 또한 재미있는 부분은 전 세대 최고 모델인 GTX 580 보다 약 40 프레임 정도 빠른 수치를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지포스 GTX 660 Ti 의 텃밭인 1980X1020 앞선 해상도에서 레퍼런스 GTX 660 Ti 는 144 프레임 정도를 보여주었지만 오버클럭킹이 된 기가바이트 GTX 660 Ti는 이보다 앞선 155 프레임 정도를 보여주어 레퍼런스 보다 약 10여 프레임 빠른 성능 결과를 보여주었다.

AMD HD 7000 시리즈와의 비교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레퍼런스 GTX 660 Ti의 경우는 최상위 기종인 HD 7970 보다 약 8 프레임 정도 낮은 성능을 보여주었지만 오버클럭킹된 기가바이트의 GTX 660 Ti의 경우는 HD 7970 보다 약 3 프레임 정도 빠른 수치를 보여주었다.

마지막 해상도인 2560 X 1600 에서는 역시 엔비디아, AMD의 하이엔드 급 그래픽 카드들이 가볍게 오버클럭킹된 GTX 660 Ti 보다 높은 성능이 나왔다. 이 부분은 앞선 3DMark11 익스트림 프리셋에서 볼 수 있는 결과와도 비슷한데 코어 클럭이 올라가더라도 이를 담아두고, 꺼내와야 하는 메모리 대역폭의 병목 현상으로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GTX 670 보다 그리고 HD 7970 보다 낮은 성능을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블리자드의 디아블로3에서도 고른 성능을 뽐내...

기존에 출시가 되었던 GTX 680, GTX 670은 엔비디아가 디아블로3 에 최적화가 되어 있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탁월한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또한 몇 번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과 일체가 되어 엔비디아 계열의 그래픽카드들이 유독 디아블로3에서 좋은 성능을 보였다.

오늘 소개한 기가바이트 GTX 660 Ti OC 제품은 풀옵션을 세팅한 모든 해상도에서 100 프레임 이상의 수치를 보여 게임 내에 어떤 환경에서도 랙 없이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다. 고해상도에서 100 프레임이라 이 수치는 전 세대 상위 제품인 GTX 580이 75 프레임 정도 나온다는 것을 감안할 때 놀라운 수치이다.

다 같은 Ti 가 아니라고..

각 해상도에 나온 성능 결과값을 보여주었지만 GTX 560 Ti 와 성능 비교를 하지 않았던 이유는 이 처럼 마지막에 다시 한번 GTX 660 Ti의 성능을 리마인드 시켜주기 위함이었다. 디아블로3 에서 1세대 차이를 보이는 두 그래픽 카드의 성능 차이는 무려 66 프레임이다. 보다 낮은 소비전력 하지만 이 처럼 무지 무지한 성능 향상, 엔비디아의 GTX 660 Ti 는 모든 부분에서 게이머들에게 사랑 받을 제품으로 결론을 내려본다.

자, 이제 캐플러를 허리에 차고 다시 한번 악마 사냥에 나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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